본문 바로가기

Apple/MAC

맥북 하이시에라 업데이트 오류, 해결하는방법

High sierra 업데이트 도중에 멈추거나 업데이트 실패하거나 여러가지 방식으로 업데이트가 실패할수있다. 대표적인 예로 업데이트를 위해서 "재시동이 됩니다" 라는 문구와함께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끄면 맥이 꺼졌다가 켜지는데 Apple 로고 밑에 표시되는 프로그레스 바가 어느정도에서 멈추어서 아무리 기다려도 아무런 진척이 없거나 꺼졌다가 켜지더니 폴더모양에 물음표가 나오거나 금지표시가 나타나는 사태가 발생할수있다. 

"Mac에서 로컬 또는 네트워크 기반 시동 디스크를 찾을 수 없음을 나타내거나 Mac에서 시동할 올바른 시스템 폴더를 찾을 수 없는 것이다."

업데이트 도중에 이런식으로 멈춘다면 당황할수밖에없는데 이것저것 많이 시도를 할것이다. 그런데 이런저런 시도를 해도 켜지지 않커나 업데이트 프로그레스 바에서 멈춰져 있는 상태가 지속된다면 상황에 맞는 대처가 필요할수있다. (물론 사용하는 맥이 느리거나 오래된 아이라면 이번에 High sierra 에서 새롭게 도입된 파일 변환 영태 APFS 의 변동때문에 화면에 표시되는 시간보다 오래 걸릴수는 있다.)

하지만, 여러차례에 시도에도 불구하고 똑같이 이렇게 올래걸리는 화면이 나타난다고 한다면 다시 설치를 하는것을 고려해보아야한다. 물론 우선 현 데이터 상태를 유지하고 설치를 다시하는 것부터 순차적으로 하는것이 필요할것이다. 이때 다시 macOs 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은 컴퓨터를 다시 켤때 “Command + R”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Mac의 프로그램에 있는 복구 파티션으로 진입하게 되며 화면에 사과 모양과 프로그래스 바가 다시 한번 처음 부터 차오르는게 보이면 “Command + R”을 키보드에서 손을 때고 진입이 될때까지 기다린다. 


macOS 유틸리티 화면에서 두번째 다시 설치 부분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똑같은 macOS High sierra 설치에 대한 내용이 나오면서 설치에 대한 동의 수락하는 내용이나온다 거기에서 순차적으로 눌러준다음 설치할 하드웨어 클릭을하여 설치 버튼까지 누르면 설치파일을 다시 다운로드 및 설치 하는과정을 하게되는데 이상태에서는 기다려야한다. 대략적으로 40~50분정도 소요가될것이다.

위의 내용대로 설치가 완료가 되면 다행히 이전에 데이터를 가지고 다시 사용이 가능하지만 간혹가다가 설치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폴더에 물음표나 금지 표시(맥이 시동될때 시동할 올바른 폴더나 시동 디스크를 찾지못하는 상태이다)가 나오는 경우에 이런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마지막으로 한가지 시도해볼수있는 방법이 있다!!! 그냥 죽으란 법은없다!!! ㅋㅋㅋ 마지막 방법은 외장하드에 맥오에스를 설치해서 외장하드로 부팅하여 들어가서 내장되어져있는 데이터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는것인데 확률은 50대 50 이라고한다... 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고하면 반드시 해볼 필요는있다.

macOs 재설치 할때 다른 기기를 선택하여 설치가 가능하다.


위방법을 할려면 외장하드가 하나 필요하다 외장하드의 크기는 아무레도 중요한 데이터를 담고 맥오에스를 설치할 용량까지 넉넉히 가능하다면 사용하는 맥의 하드 크기정도의 하드가 가장 적절하겠다. 외장하드가 준비되었으면 다시 복구 모드 “Command + R”로 들어가서 다시 설치를 외장하드로 선택하여 설치를 하고 기다리면된다. 이때에 시간은 내장에 있는 설치보다 더오래걸릴수있다. 차분히~ (만약!!! Command + R로 들어가서 설치가안된다면 인터넷 복구로 들어가야한다. Command + option + R로 들어가서 설치를 시도해야한다. 방법은 동일하다.)


위 방법들을 이용하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을 할수있다. 데이터가 반드시 중요하신 분들은 외장 하드에 macOS 를 설치하여 가져오는 방법으로 다행히 내장에 있는 데이터를 살리기를 바라며... 대처방법 끝!!!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버튼 ~ 눌러주시구요,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알고있는 내용에 한해서 성심껏 답변해드릴께요.



감사합니다.